미누의 꿀팁정보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중기청) 연장 총정리 및 후기

미누찡 2022. 5. 26. 09:00
반응형

안녕하세요 : ) 미누입니다.

오늘은 중기청(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정리와 후기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중기청 대출을 받은 후에 일정기간이 지나고 연장에 들어갈 때에는 정보들이 부족하더라고요

제가 직접 경험해서 궁금했던 점들에 대해서 연장 방법, 궁금중, 후기들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제가 대출을 받은 조건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미누의 조건

 

1. 중기청 100% 대출신청

2. 2년 계약이 아닌 1년 단위의 계약

3. 1년 계약 만료 후 1년 연장

 

반응형

 

중기청 대출 연장 시 필요서류

 

1. 주민등록등본

2. 가족관계 증명서

3. 고용보험자격 이력 내역서

4. 재직증명서

5. 연장 전년도 원천징수 영수증(저 같은 경우는 2021년 원천징수 영수증)

 

 

중기청 연장 정보

제가 중기청 대출을 연장 시에 필요로 했던 서류들이었습니다. 혹시 나 연장하시려는 분들은 서류가 조금은 다를 수도 있으니 가장 정확한 서류들은 대출을 실행받았던 은행에 직접 물어보는 것이 가장 빠르고 정확합니다.

 

중소기업 취업 청년 대출은 원래 종료될 예정이었으나 23년까지 현재 연장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중소기업에 재직 중이라면 누구나 대출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간혹 중소기업 재직기간이 짧아 대출이 실행이 되는지 안되는지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대출받으려는 기간에 중소기업에 재직중이라면 누구나 은행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간은 크게 의미가 없으니 걱정하지 마시고 은행에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중기청은 2년에 한 번씩 총 10년 연장 가능합니다. 이 말은 다시 말해 4번의 연장이 가능하다는 말인데요.

저 같은 경우는 1년씩 계약을 했기 때문에 총 5년간 중소기업 청년 대출로 거주할 수 있습니다.

 

중기청 출금리인 1.2%로 2년을 계약한다고 하면 2년 뒤에 재계약을 할 때에는 0.1% 금리가 오른 1.3%로 재계약이 가능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1년에 1.2% 금리로 대출받았고 1년 연장을 해서 1.3% 금리로 이용 중입니다.

2년의 계약 경우에는 2년씩 두 번 연장 후에는 일반 전세자금 대출금리로 변경된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이제 내년에 일반 버팀목 전세자금 금리로 변환된다고 합니다. ㅠㅠ

정리하자면

 

1. 중기청 대출 시 중소기업에 재직 중이면 대출 시, 연장 시 무리 없이 가능하다.

(정확한 건 은행에서 확인하는걸 꼭 추천합니다.)

 

2. 중기청 첫 계약이 끝나고 재계약 연장 시 금리가 0.1% 정도 상승한다.

3. 두 번의 연장 후에는 일반 전세자금 대출금리로 변환된다.

(이는 은행원분에게 들은 이야기입니다. 혹시 다를 수도 있으니 꼭 은행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중기청 연장 후기

우선 저는 100% 중기청 대출이라 연장할 때마다 은행에 가서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게 조금 귀찮기는 합니다... 그래도 아직은 다른 전세자금 대출보다는 저렴한 금리로 이용 가능하니 만족하며 이용 중이기는 합니다만 두 번의 계약이 끝나고 일반 전세자금 대출금리로 변환된다면 많은 서류를 준비해야 하는 중기청보다는 일반 전세자금 대출이 훨씬 간편할 것 같은 느낌입니다. 은행원 분들이 중기청 대출을 받으면 보통.. 상품 가입을 많이 권유하시더라고요 카드 발급이나.. 그런 것들도 해줘야 하나 싶기도 하고 귀찮은 것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돈이 조금만 든다는 건 정말 큰 메리트이긴 합니다.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ED[2/5]

사이트 내 전체검색

efamily.scourt.go.kr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total.comwel.or.kr

 

반응형